본문 바로가기

비발디파크/비발디파크즐기기

스키장 준비물 필수! 스키장 안전 수칙!

 

반가운 비발디파크 스키장 개장 소식과 함께 스키, 보더 분들의 관심과 열정 또한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지키면 즐거움도 두 배! 안전하게 스키를 즐기기 위해선 준비물도, 안전 수칙도 꼭 지켜야 한답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스키장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안전 수칙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충분한 준비운동은 필수

 

 

스키장 부상자의 80% 이상이 사전 준비운동 없이 스키를 타는 경우가 많았다고 하는데요. 온몸의 근육을 사용하는 스포츠인 만큼 부상의 위험도 높기 때문에 사전 준비운동은 필수예요! 스키장 이용 전 스트레칭을 통해 반드시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주세요. 10~20분가량 간단한 스트레칭과 함께 손목과 발목을 중점적으로 풀어주시는 게 좋답니다.


2. 보호장비 필수체크

 

 

스키와 보드를 타기 위한 필수 장비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안전보호장비! 부상 방지를 위해 무릎 보호대, 엉덩이 보호대, 빛 조절이 가능한 고글 등 최대한 여러 보호장비를 구비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부츠 같은 경우엔 겨울철 평소보다 두터운 양말을 신기 때문에 본인의 신발 사이즈에서 조금 여유 있게 준비하시는 게 좋아요. 방한이 충분한지도 체크해주시면 더 좋고요!


3. 기본기부터 차근차근

 

 

사람이 붐비는 초보자용 슬로프에서는 충돌사고가 잦기 때문에 늘 유의하셔야 해요. 또한 충돌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는 슬로프 중간보다는 이동이 적은 가장자리 쪽으로 이동해야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오랜만에 찾은 스키장이라면 안전교육과 함께 기본기부터 차근차근 익혀 몸의 감각을 되살리는 게 중요하겠죠? 아이들과 함께라면 더더욱 안전교육을 꼭 받아주세요!


4. 자신에게 맞는 슬로프 이용

 

 

보통 초보자 슬로프는 구간이 비교적 짧다는 이유로 슬로프가 긴 상급 난이도 코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어요! 하지만 그만큼 상급 난이도 코스에서는 개인기를 펼치며 스피드를 즐기는 분들이 많아 사고의 위험이 높아져요. 자신에게 맞는 슬로프를 이용하는 것만이 충돌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이랍니다.


5. 리프트도 잘 내려야 한다

 

 

리프트 사고의 원인은 대부분 부주의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아요. 리프트를 이용할 때에는 안전 수칙을 꼭 지켜야 하는데요. 안전 표지판에 따라 안전바를 올리고 내리는 건 기본이겠죠? 그뿐만 아니라 리프트에서 내릴 때에는 뒷사람과 부딪히지 않도록 신속하게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6. 잘 넘어져야 한다

 

 

스키장에선 넘어지는 것도 실력! 어떻게 넘어지냐에 따라 부상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잘 넘어지는 것 또한 중요해요. 스키는 넘어질 때 양팔을 뻗고 최대한 체중을 밑으로 주며 몸을 직각의 형태로 만들어 자연스럽게 넘어지는 것이 포인트예요. 보드 이용자 또한 무릎을 약간 굽혀 척추로 가는 충격을 줄이고 손으로 바닥을 바로 짚기보다는 엉덩이를 이용해 옆으로 미끄러지듯 넘어지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7. 피곤하다고 느끼면 중단한다

 

 

영하권의 날씨엔 갑자기 무리하는 탓에 피로가 몰려올 수 있어요. 피곤하다고 느끼면 즉시 중단해야 사고를 막을 수 있다는 거 아시죠? 피로가 쌓이면 판단력이 흐려지기 때문에 즉시 스키장 이용을 중단하고 잠시 쉬는 시간을 가져보자고요!

 

8. 실력 과신은 금물

 

 

조금 익숙해지기 시작할 때가 제일 조심해야 될 때! 실력이 늘었다고 판단될 때 자주 하는 동작 중 하나가 바로 점프인데요. 무리하게 점프를 시도하다 다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요. 또한 지나친 속력과 직활강은 충돌사고의 위험이 크답니다! 무리해서 실력을 뽐내다 속도 조절에 실패할 수 있으니 항상 속도와 착지에 유의하시면서 타시길 바랄게요!


9. 다음날 몸 상태 체크

 

 

스키장을 다녀온 다음 날은 몸 상태 체크도 중요해요! 무릎 또는 허리에 충격이 가해지면 인대 또는 골절로 이어질 수 있어요. 조금이라도 허리나 목 등에 통증을 느낀다면 참지 말고 바로 병원을 찾아 정밀 진단과 검사를 받아야 한답니다.

 

 

즐거운 스키, 보드를 위한 안전 수칙! 미리 숙지하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어요.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하는 즐거운 비발디파크 스키월드! 이용하시는 모든 분들이 사고 없이 안전하게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