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생활정보/테이스티 로드

청송 여행의 환상적인 맛, 달기약수 상차림


청송지역은 철분과 탄산이 풍부한 달기약수를 활용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음식으로 달기약수 닭백숙이 있습니다. 달기약수를 활용해 토종닭으로 만든 닭백숙은 환상적인 맛을 느낄 수 있는데요. 청송 맛집으로도 소문난 대명리조트 청송의 수달래에서 즐길 수 있는 달기약수 상차림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명리조트 청송 수달래 – PC 보기 / 모바일 보기>


청송 맛집 수달래는 대명리조트 청송에 자리한 한식당으로 지하 2층에서 이용할 수 있답니다. 넓은 홀에서 단체로도 식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왕산으로 산행을 온 산악회 분들도 식사를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어요. 메뉴판을 보고서 주문한 메뉴는 바로 ‘달기약수 상차림’입니다. 달기약수 상차림은 청송지역의 토종닭을 달기 약수로 약 40분간 끓이기 때문에 사전 예약을 하면 더욱 좋아요. 상차림으로 나오기 때문에 닭백숙 이외에도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데, 대명리조트 청송에서 즐길 수 있는 달기약수 상차림을 하나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달기약수 상차림을 주문하면 모든 음식을 한 번에 차려주는데 에피타이저로 즐길 수 있는 음식이 ‘달기약수 녹두죽’입니다. 달기약수 녹두죽은 달기약수로 만든 닭백숙의 육수에 쌀과 녹두를 넣어 끓인 죽이에요. 녹두에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어린아이들의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며, 몸속의 독성분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은 재료입니다. 녹두죽을 한 숟가락 떠 음미하면 은은하게 퍼지는 녹두향이 느껴지며, 다음 음식을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



달기약수 녹두전에 이어 맛을 본 메뉴는 청송지역에서도 유명한 ‘닭 떡갈비’입니다. 일반적으로 떡갈비는 소나 돼지로 주로 즐기지만 청송에서는 닭으로도 떡갈비를 즐긴다고 해요. 닭 떡갈비는 토종닭의 가슴살과 기타 부위를 매콤한 소스에 버무려 납작하게 구웠으며, 육질이 부드러워 남녀노소 즐기기에 부담이 없답니다. 



닭 떡갈비는 쌈 채소와 함께 즐겨도 좋은데요. 달기약수 상차림을 주문하면 상추를 비롯한 쌈 채소를 함께 세팅해 주며, 이와 함께 편 마늘과 고추와 함께 쌈으로 먹는다면 보다 맛있게 닭 떡갈비를 음미할 수 있답니다. 



달기약수 상차림에는 풍기인삼 튀김도 함께 포함되어 있는데요. 신라시대 때 당나라에 선물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풍기인삼은 오늘날에는 중국과 동남아, 러시아, 호주 등지에 수출이 되는 지역 특산물이랍니다. 풍기인삼 튀김은 인삼에 얇은 튀김옷을 입히고 바삭한 맛이 느껴질 정도로 튀겼으며, 달콤한 조청을 찍어 한 입 베면 그윽하게 인삼향을 즐길 수 있어요. 인삼향이 강하게 느껴지지 않아 어린아이들도 즐길 수 있답니다. 



달기약수 상차림의 메인 메뉴인 달기약수 닭백숙은 달기약수와 토종닭을 함께 조리한 백숙이에요. 육수를 보면 약간의 초록빛을 띠는 것이 특징인데 이것은 달기약수를 넣어 조리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달기약수는 빈혈, 위장병, 관절염, 신경질환, 심장병, 부인병 등에 특효가 있어 건강을 위해 전국 각처에서 많은 사람들이 달기약수를 먹기 위해 모인다고 해요. 



이런 효능이 있는 달기약수 닭백숙은 비타민 D 함량이 많아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송화버섯을 함께 즐길 수 있는데,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도 청송여행의 먹거리로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어요. 닭백숙은 준비된 굵은소금에 찍어 먹어도 좋고, 닭 떡갈비처럼 쌈 채소와 함께 즐겨도 좋답니다. 



달기약수 닭백숙을 즐기면서 상큼한 맛을 느낄 수 있는 특선 샐러드도 함께 상차림으로 나오는데요. 다양한 쌈 채소와 함께 얇게 썬 사과를 달콤한 소스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샐러드입니다. 특선 샐러드는 계절에 따라 변경이 될 수 있어요. 



달기약수 상차림의 마지막으로 수정과로 마무리할 수 있는데요. 닭백숙과, 닭 떡갈비, 풍기인삼 튀김 등 상차림의 모든 메뉴를 즐기고 난 뒤 수정과 한 모금을 마시면 입안 가득 계피와 생강향이 솔솔 퍼져 개운한 기분이 들도록 만들어 준답니다.

 

 

이렇게 모든 6가지 메뉴와 4종류의 밑반찬과 함께 식사를 즐길 수 있는데요. 청송으로 여행을 가지 않는 이상 맛보기 힘든 달기약수로 만들었기 때문에 청송 여행을 계획한다면 꼭 즐겨야 하는 음식으로 꼽힌답니다. 청송 여행에서 편안한 숙박과 맛집을 찾고 있다면 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대명리조트 청송, 그리고 수달래에서 달기약수 상차림을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