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생활정보/추천 여행지

본격적인 봄맞이를 위한 집 대청소 꿀팁!

 

이제는 낮에 제법 봄기운을 느낄 수 있는 날씨죠? 겨울의 묵은 때를 날리고 봄맞이 대청소를 준비하는 분들도 많으시고요.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될지 모르겠다는 분들께서는 주목해주세요! 오늘은 본격적인 봄맞이 대청소를 위한 노하우부터 놓치기 쉬운 꿀팁까지 전~부 알려드릴게요!


봄맞이 대청소 노하우
청소 전 미세먼지 체크는 필수!

 

 

청소 시작 전 미세먼지 체크는 필수에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 환기를 하면 외부에서 집 안으로 먼지가 더 들어올 수 있답니다. 청소 전 일기예보나 어플 등을 이용해 미세먼지 농도를 체크해보는 건 어떨까요?

 

봄맞이 대청소 노하우
청소 동선 짜기

 

 

봄맞이 대청소 노하우! 첫 번째는 청소 동선 짜기예요. 무턱대고 청소를 하기보다는 동선을 짜고 시작하면 좀 더 체계적으로 시간을 단축하며 청소를 할 수 있어요. 청소 동선은 침실 > 거실 > 현관 순서로! 현관과 가장 먼 안쪽에서부터 바깥쪽으로 하는 것이 좋고요. 높은 곳에서 낮은 곳인 천장 > 바닥 순서로 청소해야 바닥으로 떨어진 먼지까지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어요.

 

봄맞이 대청소 노하우
창문 청소 순서

 

 

어렵게 느껴지는 창문 청소! 창문은 외부와 직접적으로 맞닿아있어 더욱 꼼꼼한 청소가 필요해요. 창문 청소는 방충망 > 창문 > 창틀 순서로 하는 것이 좋고요. 진공청소기로 방충망의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창틀과 창문 틈에 낀 먼지는 물과 식초를 1:1 비율로 섞어 신문지로 닦아내면 쉽게 없앨 수 있답니다.


봄맞이 대청소 노하우
정리 정돈의 핵심은 버리기

 

 

요즘 대세는 미니멀라이프! 1년 이상 입지 않은 옷이나 쓰지 않는 소품은 과감하게 버려주세요. 옷을 정리할 때에는 계절별로 상의와 하의를 구분해 상자에 넣어 보관하시면 편리하고요. 구김이 덜한 옷들은 선반에 정리! 자켓, 가디건, 원피스, 남방 등은 옷장에 걸어서 정리해주세요. 또한 구김 방지를 위해 옷장에 여유를 두는 것이 좋아요!


봄맞이 대청소 노하우
신문지로 현관 바닥 청소하기

 

 

미세먼지와 외부에서 들어 온 각종 먼지들이 가득한 현관! 노하우만 알면 쉽게 청소할 수 있어요! 현관 청소 시 물걸레나 물 청소보다는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랍니다. 먼저 신문지를 현관 바닥에 깔고 베이킹소다를 섞은 물을 분무기로 뿌려주세요. 20분 정도 지난 후 깔아둔 신문지로 문지르듯 닦으면 흙, 먼지, 얼룩 모두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봄맞이 대청소 노하우
냉장고 청소하기

 

 

냉장고 속 식자재를 모두 꺼내주세요. 그 다음 분리 가능한 서랍이나 선반을 빼내어 따뜻한 물에 담가 놓으면 찐득하고 더러웠던 선반이 뽀득 뽀득 해질 거에요. 냉장고 내부는 소주와 베이킹소다를 1:1의 비율로 섞어 만든 세척제로 닦아주고요. 구석과 틈새 그리고 고무패킹도 잊지 말고 닦아주세요. 마지막으로 마른 행주를 이용하여 전체를 닦아주면 냉장고 청소 끝!


봄맞이 대청소 노하우
욕실 악취 잡기

 

 

습한 환경 탓에 세균이 번식하기 쉽고 관리도 어려운 욕실! 욕실 악취의 주원인은 배수구와 양변기인데요. 간단한 노하우로 악취 잡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배수구 악취는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한 컵씩 차례로 부은 다음 거품이 생기면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되고요. 변기에는 먹고 남은 김빠진 콜라를 변기 안쪽부터 뿌려준 뒤 솔로 닦고 물을 내려주기만 하면 오염 제거는 물론 악취까지 잡을 수 있답니다.


봄맞이 대청소 노하우
틈새 청소도 놓치지 말기

 

 

디테일이 청소를 좌우한다! 이불이나 베개에 붙어있는 머리카락과 옷장 아래, 구석부분 등 평소에 신경 쓰지 못했던 곳의 먼지를 제거해주세요. 이때 스타킹을 옷걸이에 끼워 사용하면 정전기로 인해 먼지가 다 달라붙어 먼지 제거에 훌륭한 청소도구가 된답니다. 먼지 청소 후엔 물티슈나 물걸레 청소기로 한 번 더 닦아 마무리해주세요!

 

 

오늘 알려드린 봄맞이 집 대청소 노하우들! 어떠셨나요? 부지런히 청소를 마쳤다면 개운하게 샤워하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일상의 여유와 활기도 되찾아 보시길 바랄게요. 다가오는 주말엔 봄맞이 집 대청소를 실천해보시고 포근한 봄을 맞이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