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미세먼지 농도 나쁨! 연일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 때문에 미세먼지 저감 조치 등 여러 방안과 대책들이 나오고 있지만 우리 스스로가 미세먼지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대처들도 반드시 필요한 요즘인데요.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그에 따른 오해와 잘못된 상식들도 많아졌기 때문이에요. 미세먼지에 대한 오해와 진실 파헤치기! 오늘은 미세먼지에 대한 궁금증을 속 시원히 풀어드릴게요!


미세먼지에 관한 궁금증 01
Q. 미세먼지 나쁨일 땐, 실내 환기하면 안 된다?

 

 

A: No! 미세먼지가 심하더라도 잠깐이나마 환기해주는 것이 좋다.


우리는 실외의 미세먼지를 걱정하지만 사실은 실내 미세먼지도 만만치 않다는 사실! 그렇기 때문에 잠깐이어도 주기적인 환기는 필요한데요. 빠르게 환기시킨 후 물걸레를 이용해 집안 내부 청소를 자주 해주는 것이 좋아요! 환기는 하루 세 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가 적당하고요. 환기가 어렵다면 블루스타 고사리, 드라세나 데레멘시스와 같은 공기 정화에 좋은 식물들을 키우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미세먼지에 관한 궁금증 02
Q. 면 마스크도 충분히 미세먼지 차단이 안 된다?

 

 

A: Yes! 면 마스크의 경우 미세먼지를 완벽하게 차단시킬 수 없다.


모든 마스크가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할 수는 없어요! 효과적인 미세먼지 차단을 위해서는 차단 기능이 인증된 보건용 황사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답니다. 또한 식약처 인증 마크인 KF 인증을 확인하고 'KF80, KF90' 등 뒤에 붙은 숫자에 따라 미세입자를 차단하는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마스크를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 하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미세먼지에 관한 궁금증 03
Q. 미세먼지 심한 날, 삼겹살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A: No! 오히려 삼겹살 지방이 미세먼지와 흡착하여 체내 흡수를 높일 수 있다.


미세먼지와 삼겹살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는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삼겹살과 같은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미세먼지 속에 있는 지용성 유해 물질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질 수도 있어요! 또한 실내에서 삼겹살, 생선 등을 구우면 오히려 실내 미세먼지 수치가 높아질 수 있으니 음식 할 때의 환기가 더 중요하답니다!


미세먼지에 관한 궁금증 04
Q. 유효기간이 지난 마스크는 효능이 떨어진다?

 

 

A: Yes!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제조 후 오래된 마스크는 효능이 떨어질 수 있어 구입 전 제조일자 확인은 필수!


마스크를 구입할 때에는 의약외품, 식약처 허가 KF 표시를 반드시 확인하고 제조일자 확인도 함께 해주세요. 제품 설명서에 안내되어 있는 착용 방법을 한 번 읽어보시는 것도 추천해요! 또한 한번 사용한 마스크는 이미 먼지에 오염되어 있기 때문에 재사용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미세먼지에 관한 궁금증 05
Q. 하늘이 맑은 날에는 마스크를 끼지 않아도 된다?

 

 

A: No! 미세먼지, 초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는 것으로 판별이 어렵기 때문에 어플, 인터넷 등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 후 마스크 착용이 필요하다.


미세먼지에 취약한 민감계층이라면 더더욱 예방이 중요! 미세먼지 건강 알리미 앱 등을 활용해 미세먼지 예보를 확인해보세요.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미세먼지 건강 알리미’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세계보건기구 기준과 국내 기준의 미세먼지 농도를 총 4단계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으니 미리 확인하면 예방도 할 수 있겠죠?


미세먼지에 관한 궁금증 06
Q. 옷이나 가방에 쌓인 먼지도 인체에 유해할까?

 

 

A: Yes! 미세먼지가 심한 날 장기간 외출할 경우 옷이나 가방에 먼지가 쌓일 수 있기에 집에 들어오기 전 반드시 먼지를 꼼꼼히 털고 들어오는 것이 중요하다.


입자가 매우 작은 미세먼지의 특성상 옷과 섬유제품들에 붙어 있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요. 야외 활동 후 집으로 들어올 때는 옷과 가방, 신발 등에 붙어 있는 먼지를 털어내야 실내 오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외출 시 입었던 옷은 반드시 바로 세탁하고 세탁 후 빨래 건조는 가급적 실내에서 해주세요!


미세먼지에 관한 궁금증 07
Q. 바깥에 보관한 채소, 과일 먹으면 안 된다?

 

 

A: No! 미세먼지가 가득한 바깥에서 사온 과일과 채소라도 집 안에서 깨끗하게 씻을 경우 큰 문제는 없다.


미세먼지 때문에 바깥이나 시장 등에서 채소나 과일 등을 구입할 때 망설이게 되는데요. 밖에서 사 왔어도 깨끗하게 세척하는 경우 큰 문제는 없습니다. 미나리와 브로콜리, 귤껍질, 배, 미역 등은 미세먼지를 배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 물을 자주 마시는 게 좋아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하루 8잔(1.5L) 이상의 물을 마실 것을 권장 드립니다.


※ 올바른 마스크 선택 및 사용법 ※

 

1. 마스크 구입 시 ‘의약외품’, ‘KF80, KF84’ 표기를 반드시 확인해주세요!
2. 본인의 얼굴 크기에 맞게 소형/중형/대형 구분하여 사용해주세요!
3. 마스크 착용 시, 4단으로 접힌 면을 위아래로 펼쳐주세요!
4. 마스크의 코 지지대를 위로 착용하고 코부터 턱까지 밀착해주세요!

 

 

미세먼지에 관한 오해와 진실!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최악의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오늘 소개해드린 미세먼지에 대한 올바른 지식으로 미리미리 예방하면 건강을 지킬 수 있어요♥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rss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