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 돈까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다가왔습니다. 추석을 맞아 고향을 갈 때 고속버스나 자가용을 이용하는 분들 많은데요.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체크해야 하는 것! 바로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입니다. 추석을 맞이해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을 찾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선정한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을 소개하고자 하는데요. 코미디언 이영자 님의 소개로 더욱 화제가 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정보,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경부고속도로 금강휴게소 <도리뱅뱅 정식>

 

가장 먼저 소개할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은 경부고속도로의 금강휴게소입니다. 금강휴게소는 도리뱅뱅이라는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도리뱅뱅은 금강에 서식하는 민물고기를 잡아 특제 양념을 버무려 노릇하게 굽는 생선요리입니다. 멸치볶음과 비슷한 맛이라고 하는데요. 이 도리뱅뱅은 경부고속도로에 위치한 금강휴게소가 으뜸이라는 사실!

 

도리뱅뱅 정식

 

경부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중 하나인 금강휴게소는 상행선과 하행선에서 모두 방문할 수 있습니다. 금강휴게소는 금강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아름다운 경관도 즐길 수 있는데요. 이번 추석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한다면 매콤달콤한 도리뱅뱅을 맛보면서 금강의 경치도 함께 감상해 보는 건 어떨까요?

 


2.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서울양양고속도로 가평휴게소 <잣 소고기국밥>

 

두 번째로 소개할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은 서울양양고속도로의 가평휴게소입니다. 잣으로 유명한 가평, 가평휴게소 추천 음식은 잣 소고기국밥인데요. 가평휴게소의 잣 소고기국밥은 신선한 우거지, 콩나물 등과 소고기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입니다. 칼칼한 맛과 잣 특유의 고소한 향이 느껴져 인기를 끌고 있는 메뉴인데요.

 

잣 소고기국밥

 

 

서울양양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인 가평휴게소는 잣 소고기국밥 외에도 잣을 활용한 다양한 간식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간식은 바로 호두과자인데요. 어느 휴게소에서나 만날 수 있는 호두과자이지만 가평휴게소의 호두과자는 조금 독특합니다. 바로 호두 대신에 가평의 특산물인 잣이 들어가기 때문인데요. 더욱 고소한 맛으로 유명세를 탄 가평휴게소의 인기 간식입니다.

 


3.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중부고속도로 충주휴게소 <사과돈가스>

 

가평휴게소에 이어 소개할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은 중부고속도로의 충주휴게소입니다. 충주휴게소의 대표 메뉴는 바삭 고소한 튀김에 두툼한 고기, 그리고 상큼한 사과향 소스로 맛을 더한 사과돈가스입니다.

 

서울, 하남, 이천, 진천, 청주, 대전, 무주, 장수 등 대한민국 중심부를 잇는 고속도로인 중부고속도로! 그 중 중간에 위치한 충주는 사과로 유명한 지역입니다. 충주휴게서의 추천 음식은 특산물인 사과와 돈가스가 만난 사과돈가스인데요. 겉으로 보기에는 평범한 돈가스지만 고기 본연의 맛과 사과향이 가미된 소스가 기막힌 조화를 이룬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사과돈가스

 

충주휴게소는 사과돈가스로도 유명하지만, 이용객 중심의 편의시설로도 유명합니다. 혼밥러들을 위한 혼밥구역과 위생적인 화장실, 수유실 등이 충주휴게소의 또 다른 장점이라고 하는데요. 중부고속도로의 깔끔한 휴게소에서 휴식을 원한다면 충주휴게소에 들러 달콤한 사과돈가스를 맛보는 건 어떨까요?


 

4.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중부고속도로 마장휴게소 <이천 쌀밥 정식>

 

마장휴게소는 마장프리미엄휴게소 혹은 마장복합휴게소라고도 불립니다. ‘프리미엄’이라는 이름 붙은 이유는 휴게소의 기능 외 복합쇼핑몰 역할도 하기 때문인데요. 마장휴게소는 대형마트는 물론 패스트푸드, 카페 등 일반 휴게소에서는 좀처럼 만나기 힘든 식음시설들이 있습니다.

 

프리미엄 시설을 자랑하는 마장휴게소이지만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으로 불리는 이유는 따로 있는데요. 바로 제대로 차려진 한정식, 이천 쌀밥 정식을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미디언 이영자 님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마장휴게소의 이천 쌀밥 정식을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으로 소개한 바 있는데요. ‘내가 양반이 된 것만 같은 맛’이라고 맛을 평해 더욱 유명세를 탔습니다.

 

이천 쌀밥 정식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인 마장휴게소는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해 있어서 품질 좋은 쌀로 손꼽히는 이천 쌀로 밥을 짓습니다. 반찬 역시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반찬으로 구성됐는데요. 고기를 좋아한다면 정식에 제육을 추가해서 즐길 수도 있습니다.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서울, 진천, 청주, 대전, 무주, 진주 등을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중 하나인 마장휴게소에서 이천 쌀밥 정식을 즐겨보세요.

 


5.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경부고속도로 서울 만남의 광장 휴게소 <말죽거리 소고기국밥>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중 다섯번째로 소개할 곳은 휴게소보다 맛집으로 더 유명한 서울 만남의 광장 휴게소입니다. 서울 만남의 광장 휴게소도 코미디언 이영자 님의 추천으로 유명세를 탔는데요. 이영자님은 말죽거리 소고기국밥을 추천 메뉴로 꼽았습니다. 뜨끈한 국물에 풍성한 우거지, 양도 제법 넉넉히 있는 고기의 조합을 추천 이유로 설명했는데요. 국물의 간이 강하지 않아 밥과 국을 따로 먹어도 그 나름대로 맛있고, 먹다가 더 뜨거운 맛을 즐기고 싶다면 국에 밥을 말아 두 가지 느낌으로 즐겨도 좋다는 평이 있습니다.

 

말죽거리 소고기 국밥

 

서울 만남의 광장을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으로 올려 놓은 말죽거리 소고기국밥은 커다란 가마솥에 이틀 동안 진하게 우려낸 국물이 일품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텁텁하지 않고 시원한 맛을 낸다고 하는데요. 이영자 님의 매니저인 ‘송성호’ 팀장이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고, 지나가던 행인이 말죽거리 소고기국밥으로 메뉴를 바꾼 장면이 회자되기도 합니다. 서울에 도착하기 전 혹은 서울을 떠나면서 든든하게 속을 채우고 싶다면 경부고속도로 서울 만남의 광장 휴게소 맛집 추천 메뉴인 말죽거리 소고기국밥을 맛보기 바랍니다.

 


6.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남해고속도로 보성녹차 휴게소 <꼬막비빔밥>

 

다음으로 소개할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은 꼬막하면 벌교, 벌교하면 꼬막이라고 불릴 정도로 꼬막이 맛있기로 유명한 벌교입니다. 벌교 꼬막은 굴비와 같이 임금님의 수라상에 올랐을 만큼 8대 진미 중의 하나이기도 한데요. 부산, 마산, 진주, 광양, 순천, 영암까지를 잇는 남해고속도로에 귀한 벌교 꼬막을 아낌없이 넣어주는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이 있습니다. 바로 남해고속도로 보성녹차휴게소의 추천 메뉴인 꼬막비빔밥인데요. 꼬막의 양도 많고 꼬막 자체에 감칠맛 나는 자연 간이 있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꼬막비빔밥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인 보성녹차 휴게소의 꼬막비빔밥 역시 코미디언 이영자 님의 추천 메뉴 중 하나인데요. 예쁜 꼬막이 다치지 않게 비빔 양념장과 조심히 비벼주고 입에 착~ 한 입 넣으면 ‘오늘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그 맛을 평했습니다. 남해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을 찾는다면 보성녹차휴게소를 들려보세요! 임금님도 즐겼던 꼬막비빔밥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7.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서해안고속도로 서산휴게소 <어리굴젓 백반>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은 계속해서 이어집니다!! 다음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은 충남 서산과 태안의 향토음식 중의 하나인 어리굴젓으로 유명한 곳인데요. 간을 한 굴에 고춧가루를 섞어서 삭힌 어리굴젓은 간장게장과 함께 밥도둑 메뉴로 꼽히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제대로 된 어리굴젓을 맛볼 수 있습니다. 그 곳이 바로 서해안고속도로 서산휴게소인데요. 서산휴게소는 반려견 놀이터가 있어 애견인들에게는 이미 유명한 휴게소입니다. 서산휴게소 추천 메뉴인 어리굴젓을 처음 접하더라도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함께 곁들여 나오는 연두부와 먹으면 비린 맛에 대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어리굴젓 백반만으로 아쉽다면 어리굴젓수육 정식을 추천합니다.

 

어리굴젓 백반

 

어리굴젓 백반 역시 코미디언 이영자 님이 꼽은 최고의 휴게소 음식이기도 한데요.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진행한 ‘휴게소 음식 월드컵’에서 이영자 님은 ‘서산 어리굴젓은 근처 지역에서 나오기 때문에 신선함이 그대로 있다’며 ‘맛도 있지만 서산휴게소의 어리굴젓 백반은 나를 정화시키는 느낌’이라는 표현을 했습니다.

 

한번 맛보면 ‘밥 한 공기 추가’를 절로 외치게 되는 어리굴젓 백반! 평택, 당진, 서천, 군산, 고창, 무안, 목포 등을 방문할 계획이라면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서산휴게소에서 어리굴젓 백반을 즐겨보세요!

 


8.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영동고속도로 강릉휴게소 <초당두부 황태해장국>

 

강릉을 대표하는 음식, 바로 초당두부입니다. 동해의 깨끗한 바닷물로 간을 한 두부를 초당두부라고 부르는데요. 초당두부를 황태와 함께 오랜 시간 끓여내면 시원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인 초당두부 황태해장국이 탄생합니다. 보통 초당두부를 활용한 요리는 빨간 국물 요리가 더 친숙하지만, 강릉휴게소의 초당두부 황태해장국은 맑은 국물 베이스라 더 시원하고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초당두부 황태해장국

 

이번 소개할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은 이 초당두부 황태해장국을 접할 수 있는 강릉휴게소입니다. 코미디언 이영자님이 휴게소 맛집으로 꼽는 곳이기도 한데요. 초당두부 황태해장국을 맛보며 ‘세상은 아직 살만 하구나’라는 마음을 느꼈다고 합니다. 영양이 응축된 황태가 몸의 모든 말초 신경을 깨우는 맛이라고 하니 꼭 들려보는 것이 좋겠죠?

 


9.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영동고속도로 횡성휴게소 <횡성한우 떡 더덕 스테이크>

 

마지막으로 소개할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은 소 그림으로 유명한 이중섭 작가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곳, 바로 횡성휴게소입니다. 서울, 신갈, 이천, 여주, 원주, 강릉을 잇는 영동고속도로에 위치한 횡성휴게소의 대표 메뉴는 바로 횡성한우 떡 더덕 스테이크입니다. 한우로 유명한 횡성에 위치한 만큼, 육즙 가득한 한우로 만든 스테이크가 바로 횡성휴게소 추천 메뉴인데요. 육즙이 풍부한 횡성 한우에 더덕 향을 가득 입혀 한 끼 식사로 아주 든든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횡성한우 떡 더덕 스테이크

 

‘소 한 마리를 통째로 집어 삼키는 느낌에 부자가 된 듯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메뉴’라고 이영자 님이 평을 한 메뉴인데요. 횡성휴게소에서 횡성한우 떡 더덕 스테이크를 먹은 뒤 달달한 디저트가 먹고 싶다면 횡성휴게소에만 있는 츄러스 핫도그도 함께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전국의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과 대표 메뉴를 소개했습니다. 믿고 먹는 예능인 이영자 님이 꼽은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메뉴들인데요. 추석 연휴, 고향으로 가는 길이나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허기진 배를 채우고 싶다면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에 들러 지역의 특산물을 사용해 더욱 특별한 휴게소 음식을 즐겨 보세요!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rss구독하기